본문 바로가기

생활 관상 보는 방법

(생활관상) 코 관상과 건강, 귀/입 관상과 건강

반응형

1. 코 관상과 건강
 


 비염, 축농증 등 코는 상대적으로 단단한 코뼈로 이루어져 있어 오행의 속성상 금(金)에 해당된다.

금(金) 운동을 제압하고 통제하는 기운이 화(火) 운동인데 이에 대적하지 못하고 적당한 균형을 이루지 못하면 금(金) 운동이 손상을 입게 된다.

내장에서 금(金) 속성에 해당하는 것은 폐, 대장(大腸) 등이다. 금(金)의 속성은 압축과 경화라고 할 수 있다. 압축은 꽉 누르는 것이고, 경화는 단단하게 하는 것이다.

폐 기능을 금(金) 운동으로 배속한 것은 한정된 공간의 폐에 공기를 흡입하여 강하게 눌러 그 과정에서 산소를 흡수하는 과정을 압축운동으로 보았기 때문이다.

대장(大腸) 기능을 금(金) 운동으로 본 것은 음식물을 소화하여 압축하면서 남은 찌꺼기를 굳혀서 변으로 만들기 때문이다.

코에 이상이 있는 질병이 생기는 것은 금(金) 기운이 화(火) 기운에 대항하여 조화를 이루지 못할 정도로 약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코, 폐, 대장 등에 질병이 있는 경우는 화(火) 기운이 강한 사람이라 눈, 심장, 소장 등의 기능이 과도하게 강하거나 왕성한 사람인 경우가 많다.

금(金)의 속성에 해당되는 내장인 폐, 대장 기능이 약해지면 얼굴의 코에 질병이 생겨나 이 증상이 코 관상에 그대로 드러난다.
 
2. 귀와 입 관상과 건강
 

 
귀와 입은 오행의 속상상 수(水)에 배속된다. 수(水) 운동은 감추거나 작은 알맹이 덩어리인 액체로 만든다는 것을 말한다.

감춘다는 것은 일종의 소극적 흡수에 해당하므로 음성을 귀로 흡수한다는 측면으로 이해하면 된다.

입 속은 침인 수분으로 젖어 있기 때문에 수(水)의 작용이 있는 공간으로 본다. 수(水) 기운의 상극은 토(土)이기에 토(土) 기운이 강하면 귀나 입에 이상 반응이 생겨 질병으로 이어지기 쉽다. 수(水)에 해당하는 내장은 신장(腎臟)이다.


신장을 액체 속성인 소변을 만들어 낸다는 점인데 수(水) 운동은 작은 미립자가 엉켜진 덩어리로 만드는 것에 의미를 둔 것이다.

물이란 작은 액체 미립자가 엉겨 붙어 있는 꼴이다. 수(水)의 속성인 신장 기능이 약해지면 귀나 입에 질병이 생겨 이것이 관상에 영향을 준다.

우리가 잘 아는 음악가 베토벤은 말년에 귀가 멀어 청력을 상실하였는데, 그 이유를 찾아보면 장기 중 신장이 상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베토벤은 음악으로 인기가 높아 그를 추종하는 다수의 여인들과 사랑을 나누다 성병에 걸리고 당시 성병 치료제인 수은 중독으로 인해 신장이 상하게 되었다는 것은 공공연한 비밀이다.

신장이 상하면 그 여파로 귀가 상하고 만다. 수(水)의 속성에 해당되는 내장인 신장 기능이 약해지면 얼굴의 귀에 질병이 생겨나 이 증상이 귀 관상에 영향을 준다.

반응형